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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 시설물과 충돌해 기체 대부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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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test 작성일 24.12.30

test123@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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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지난 29일 오전 9시 5분께 무안국제공항에서는 태국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편 항공기가랜딩기어(비행기 바퀴)가 펼쳐지지 않은 상태에서 착륙을 시도하다가 공항 시설물과 충돌해 기체 대부분이 화염에 휩싸이는 사고가 났다.


이 사고로 181명의 탑승자 중 생존 승무원 2명을 제외한 179명이.


비상착륙 당시 '랜딩기어'를 내리지 못할 정도로 급박했는지, 기계적 결함이 있었던 건지, 또 관제탑의 대응은 적절하다는지, 여러 의문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착륙 시 펼쳐져야 할 바퀴, 이른바 '랜딩기어'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현재까지 조류 충돌 후랜딩기어고장이 직접적인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기체 결함과 엔진 고장,랜딩기어수동 조작 가능성, 짧은 활주로, 국내 공항 동체착륙 성공 사례 등을 볼 때 블랙박스 확보와 분석이 사고 규명에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동체 착륙의 경우 지난 1991년 대구공항에서.


3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날 참사는 조류충돌에 따른랜딩기어작동 이상이 가장 큰 이유로 지목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착륙 직전 새가 비행기의 한쪽 엔진 내부로 빨려 들어가 이상이 생긴 상황에서랜딩기어마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고의 직·간접적 원인으로.


특히 이날 오전 6시37분쯤 사고 여객기와 같은 기종(보잉 737-800)이 김포국제공항에서 제주도를 향하던 중랜딩 기어(착륙 시 사용하는 바퀴) 이상으로 회항한 소식이 전해지자 시민들의 우려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연수구에 있는 A 여행사 대리점에는 참사 발생 하루 만에 제주항공을 이용하는 여행 상품.


지난 29일 오전 9시3분께 태국 방콕에서 출발해 무안국제공항으로 향하던 제주항공 7C2216편은랜딩기어가 펼쳐지지 않은 상태에서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가 외벽과 충돌해 화제로 이어졌다.


해당 여객기에는 탑승객 181명(승객 175명·승무원 6명) 중 승무원 2명이 구조되고 179명이 모두 사망했다.


랜딩기어(착륙 시 사용하는 바퀴) 없이 동체착륙을 시도하던 여객기는 19활주로 1200m 지점에 내렸고, 오전 9시3분 활주로를 지나 로컬라이저에 충돌한 뒤 다시 외벽에 부딪쳤다.


강정현 국토부 항공운항과장은 "통상적이면 5000피트까지 올라가서 대기하다 다시 1활주로로 착륙하는 절차인데, 조류 충돌.


영상을 보면 가상의 사고 여객기인 스카이항공사 소속 B737 123편은 26일 15시쯤 무안공항에서 착륙을 시도하던 중랜딩기어이상으로 활주로를 이탈하고 건물 외벽과 충돌한다.


이번 사고 여객기도랜딩기어문제로 비상착륙을 시도하다 외벽에 부딪혀 인명피해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그렇다고 하더라도랜딩 기어가 내릴 수 있는데 세 가지 방식으로 엔진 방식으로 그리고 아니면 전자식으로 아니면 수동식으로도 내릴 수 있는데 왜 이게 제대로 안 내려왔느냐 이게 정비 불량이냐 뭐 이런 얘기도 있고 그리고 착륙을 했을 때 그 마지막에 활주로 끝에 둔덕이 있었는데 이게 조금 다른.


이날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국토부 항공안전감독관을 보내 조종사 교육 훈련, 엔진·랜딩기어등을 점검하겠다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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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737-800은 제주항공이 39대로 가장 많이 운용하고 있다.


이밖에 티웨이항공 27대, 진에어 19대, 이스타항공 10대, 에어인천 4대, 대한항공 2대 등이다.


국토부는 B737-800 점검을 마친 뒤.